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신교가 사이비랑 다를바 없는 이유

개신교 내 부패와 비리: 책임 전가의 반복

최근 개신교 내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부패와 비리 사건들, 특히 다락방과 같은 논란은 결코 몇몇 지도자의 일탈로 치부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를 여실히 드러냅니다.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이런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많은 개신교 단체들이 책임을 특정 지도자에게 전가하고, 조직의 본질적인 문제를 회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개신교는 사이비"**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몇몇 목사의 문제로만 사건을 축소시키고, 나머지 시스템의 문제는 외면하는 태도를 지속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진정한 변화는 커녕, 대중의 비판을 더 증폭시키는 결과만 초래할 뿐입니다.

책임 전가의 메커니즘

여러 번 반복된 패턴을 보면, 종교적 부패가 드러날 때마다 개신교는 자신들의 책임을 어떻게 처리할까요?

  1. 개인화된 책임
    문제가 터지면, 교회 지도자 몇 명을 비난하며 그들의 타락을 **"개인의 일탈"**로 치부합니다. 그럼 문제는 해결된 것일까요? 아니죠. 이 방식은 구조적인 문제를 감추고, 시스템의 본질적 문제를 외면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2. 조직의 분리 선언
    특정 사건이 일어나면, 교단이나 조직의 고위 인사들은 **"우리와는 무관하다"**며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려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명확하게 잊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개신교의 문제는 단지 특정 교회나 지도자의 문제만이 아니라, 조직 구조 전체의 문제라는 점입니다.
  3. 희생양 전략
    이 전략을 통해, 한두 명의 지도자만 처벌하거나 제거하고, 나머지 시스템은 그대로 유지하려 합니다. 이 방식은 단지 사건을 덮으려는 시도에 불과하며, 문제의 본질을 숨기고 책임을 최소화하려는 방식일 뿐입니다. 이로 인해 사건은 반복되며, 개신교는 결국 부패한 종교라는 대중의 인식을 강하게 받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은 구조적인 문제를 덮어두고, 개신교 자체에 대한 비판을 피하기 위한 책임 회피에 지나지 않습니다. 결국, 그 피해는 온전히 신도들사회가 떠안게 되는 것이죠.

문제의 본질은 어디에 있는가?

다락방 사건을 통해 드러난 문제는 단순히 지도자 한두 명의 타락에 그치지 않습니다. 개신교 조직 전반에 깔린 구조적 문제들이 본질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우리는 직시해야 합니다.

  1. 권위주의와 신격화
    개신교 내에서 지도자들은 종종 **"하나님의 대리자"**로 신격화되며, 내부 비판과 견제를 차단하는 구조를 형성합니다. 이로 인해 지도자의 부패를 막을 수 없고, 신도들 또한 이를 지적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는 교회 내에서 건전한 비판을 막고, 결국 부패를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2. 투명성의 부재
    재정 관리, 의사결정 과정에서 투명성이 결여된 구조는 부패를 촉진합니다. 헌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교회의 재정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한 정보는 소수만 알게 됩니다. 교회는 재정적으로 투명한 운영을 해야 합니다. 이는 신도들의 신뢰를 얻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3. 종교 비즈니스화
    신앙보다 숫자, 헌금, 건물 확장을 우선시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종교가 점차 비즈니스처럼 운영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게 만들며, 신앙의 본질이 왜곡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는 특정 지도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조직의 구조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입니다.

개신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

이제 개신교는 책임 전가구조적 문제 회피라는 고리를 끊어내야 합니다.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 변화는 지도자 몇몇을 처벌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자체의 근본적인 개혁을 필요로 합니다.

  1. 지도자 책임을 넘어선 구조적 개혁
    개신교는 권위주의적 리더십불투명한 운영 구조 자체를 혁신해야 합니다. 민주적인 운영 구조와 외부의 견제와 감시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합니다. 아니면, 문제는 계속해서 반복될 것입니다.
  2. 신도 교육의 강화
    신도들에게 비판적 사고성경에 기반한 윤리적 판단을 가르쳐야 합니다. 지도자의 말에 무조건 복종하는 신앙에서 벗어나, 신도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성숙한 신앙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도들의 자율적인 비판이 있을 때, 교회는 더욱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3. 종교적 권위 해체
    지도자를 신격화하거나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하는 구조는 폐기되어야 합니다. 지도자는 신도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활동해야 하며, 그의 행동도 평등한 기준으로 평가받아야 합니다. 이는 교회 내의 부패와 권력 남용을 방지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개신교에 던지는 질문

이제 개신교는 "사이비"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책임을 몇몇 지도자에게 전가하는 방식으로는 절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를 계기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합니다:

  • 우리 조직이 진정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되고 있는가?
  • 지도자들에게 비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가?
  • 신앙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권력 남용과 비리를 막을 시스템이 있는가?
  • 일부 교회의 목사라도 결국 교단의 소속이기 때문에 교단 전체가 책임지는가?

이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하지 못한다면, 개신교는 **"사이비"**라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대중은 더 이상 그저 비난을 피해 가는 방식으로 넘어갈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결론: 개신교의 자성과 개혁

종교는 희망도덕성을 상징해야 합니다. 그러나 책임 회피문제 은폐로 일관한다면, 개신교는 신도와 대중에게 신뢰를 잃고 사이비 종교라는 오명을 벗지 못할 것입니다. 이제가 바로 개신교가 진정한 자성과 개혁의 길로 나아가야 할 때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는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며, 건강한 종교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목소리를 높여야 합니다.

 
 
30년 교회를 다닌 교인이 '노란 리본'을 달고 담임목사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교회에서 쫓겨났다. 뉴스앤조이 최유리 [출처: 뉴스앤조이] 한국교회는 어쩌다 '정의'를 외면하게 됐나